여름철 에어컨 등 사용이 많아지면서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. 오늘은 취약계층이나 다자녀 등이 아닌 일반가정에서도 신청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에너지 캐시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. 잘 읽어보시고 꼭 신청하셔서 전기요금 할인 받으세요

한전 에너지 캐시백이란?
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전기사용량을 줄이고 절약한 만큼 돈으로 돌려받는 제도입니다. 과거 2년과 비교해 사용량을 3% 이상 줄이고, 자신이 속한 동일지역 참여자의 평균 절감률보다 많이 줄였을 경우 , 절감량 1kw 당 30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또한, 전기사용량이 많은 여름에는 기존 캐시백에 5% 이상 더 줄였을 경우 절감률 수준에 따라 30~70원의 차등 캐시백을 추가로 지급해 최대 1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 과거 캐시백은 6개월 단위로 지급했지만 올해부터는 다음달 전기요금 차감으로 바로 적용해 전기요금 감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
월 332kwh 사용 고객이 직전 2년 동월 평균에 비해 사용량을 10%(34kwh) 줄이면 캐시백 2,720원 (기존캐시백 1,020원 + 차등캐시백 1,700원)을 포함해 약 11,560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이는 10% 전기사용량이 줄어든 만큼의 요금감소 8,840원에 캐시백 2,720원을 더한 금액입니다.
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
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'주택용 에너지캐시백'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또는 '한전:ON' 앱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, 온라인 신청이 제한되는 경우 한전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한전 에너지 캐시백 Q&A
가입신청 시 주민등록주소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?
1. 온라인 신청 시
개인정보(성명, 주민등록번호)를 입력하면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주민등록 주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.
2. 방문신청 시
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한 사전 동의를 한 경우 한전 담당자가 주민등록(초)본을 전자정부로 열람이 가능합니다.


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캐시백은 폐지되었나요?
아파트 단지 에너지캐시백은 23년 11월부터 종료되었습니다.
주민등록상 주소지와 거주지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
주민등록표 상 주소 기준으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거주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상이할 경우 가입할 수 없습니다.
캐시백 지급 빙식은?
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, 절감률, 지급금액 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여 지급합니다.


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할 경우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?
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경우,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. 다만, 구역전기 사업자에 따라 진행하는 곳이 있기 떄문에 관할 구역전기 사업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당월 청구되는 금액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을 경우?
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에서 차감하고 남은 캐시백은 이월되어 익월 전기요금 청구 시에 차감됩니다.

